환경직 공무원이란
환경직 공무원은 각종 환경오염으로부터 우리 국토를 보전해 국민들이 천혜의 자연환경과 맑은 물, 깨끗한 공기에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지구환경 보전에 기여하는 일을 담당한다.
환경직 공무원은 지방직 공무원과 국가직인 환경부 공무원으로 나뉘며 지방직은 각 지자체에서, 국가직은 환경부 및 그 외 산하기관에 소속돼 일을 하게 된다. 국가직의 경우 공개채용이 없고 환경부에서 불시에 특채를 채용하기에 매년 시험 공고를 잘 확인해야 한다.
환경직 공무원을 노려야 하는 4가지 이유
1. 세계적으로 환경보존에 힘써 수요가 꾸준하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오늘날, 환경보존은 늘 꾸준한 이슈이기 때문에 환경을 관리 감독할 공무원이 중장기적으로 필요하다. 이에 따라 환경직 공무원의 전망은 밝으며 수요도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합격선이 비교적 낮다.
환경직 공무원은 타 직렬에 비해 비교적 커트라인이 낮다. 2018년 환경직 공무원의 합격선은 지역별로 상이하지만 인천시 80점, 대전 81.5점, 충북 63점, 충남 75점, 세종 68점, 경상남도 78.5, 창원 67점, 대구 79점, 전남 69점, 광주 76점 등 타 직렬에 비해 비교적 낮은 커트라인으로 합격할 수 있다.
3. 누구나 응시 가능한 기술직
기술직의 경우 일정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하기도 하지만 9급 환경직 공무원 공개채용 시험의 경우 전공 제한 없이 18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다. 국가직의 경우 관련 자격증이 필수 요건이다.
4.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5% 가산점 받을 수 있다.
환경직 공무원은 환경 관련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소지하면 가산점 5%를 받을 수 있다. 여기에 공통적용 가산점까지 적용하면 최대 6%까지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는 시험에서 고득점을 노리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환경직 공무원 기출문제 완벽분석
9급 환경직 공무원은 국어, 영어, 한국사 공통과목에 화학, 환경공학개론 총 5과목을 시험 치러야 한다. 화학, 환경공학개론 과목의 경우 전공자가 아니면 다소 생소한 용어들로 초시생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이에 정확하고 자세한 환경직 공무원 시험 정보와 최신 기출문제 풀이 등을 통해 출제 경향을 익히며 시험 대비를 해야 한다. 환경직 공무원 기출문제 무료분석과 시험 노하우 등 자세한 자료는 아래 상담을 통해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