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이란?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은 법무부 소속으로, 우리가 공항에서 쉽게 마주할 수 있다.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은 국외로 출국 및 입국하는 인원에 대하여 물품검사, 비자발급, 외국인 체류에 관한 업무를 맡은 공무원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출국 및 입국에 관한 전반적인 절차를 관리하고 실행한다. 때문에 출입국 관리사무소와 세관 등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매우 중요한 공무원이다.
출입국관리직을 선택해야 할 4가지 이유
1. 채용인원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공무원 시험에서 출입국관리직을 긍정적으로 고려해야 할 이유가 바로 채용인원이 증가하는 추세라는 점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고정적인 채용인원에서 증원이 없었으나, 최근 들어 상황이 급변하게 되면서 채용인원이 대폭 늘어나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늘어난 채용인원도 모자라 추가시험이 있었을 정도로 채용규모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어진다.
2. 경쟁률이 낮아져 합격이 유리해졌다.
끊임없이 경쟁률이 오르고 있는 공무원 시험에서 최근 들어 경쟁률이 낮아진 직렬로 출입국관리직이 뜨고 있다. 물론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의 채용인원이 증가하면서 응시인원도 함께 늘어났다.
그러나 응시인원이 채용인원 상승폭을 따라오지 못해 경쟁률이 이전과 비교하여 절반 이하로 떨어진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따라서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의 채용인원은 증가하는 추세이고, 경쟁률은 낮아지면서 타 직렬보다 합격가능성이 많이 오른 셈이다.
3. 선택과목에 따라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은 타 직렬과 마찬가지로 필수 과목인 국어, 영어, 한국사 시험을 응시해야 한다. 도한 선택 과목으로 행정법총론, 국제법개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중에서 2 과목을 선택하여 총 5 과목의 시험을 응시해야 한다.
특히 선택 과목 중에서 과학과 수학이나 사회와 행정학개론으로 선택하여 공부한다면 언제든지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위 4과목은 타 직렬에서도 선택과목으로 지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4. 추가수당으로 타 직렬보다 많은 봉급이 지급된다.
출입국관리직은 근무 부서에 따라 근무시간이 다르다. 상근직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나인투식스 근무형태로 이루어져 있지만, 심사업무를 보는 현업직의 경우, 교대근무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공무원은 복리후생이 매우 철저하게 지켜지고 있어 교대근무에 대한 적절한 휴식이 주어지며, 그에 따른 추가수당도 지급된다. 때문에 타 직렬보다 많은 봉급이 주어지게 된다.
출입국관리직 공무원 합격을 위한 완벽분석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은 공시생들이 일반적으로 응시하는 일반행정직이나 교육행정직보다 응시 인원이 많지 않다. 또한 채용인원의 변동이 거의 없는 타 직렬에 비해서 최근 들어 채용인원이 대폭 증가하였고 경쟁률도 함께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때문에 최선을 다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 공시생들에게 합격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는데, 그럴수록 더욱 꼼꼼하게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공시생이 응시하는 필수과목과 선택과목 총 5과목에서 1 과목이라도 40점 이하 과락점을 맞게 된다면 합격이 취소된다.
따라서 전문적인 상담과 기출문제 풀이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아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시험 노하우 및 전략과 적중예상문제 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