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장례관리사란
반려동물장례관리사는 반려동물장례코디네이터라고도 부르며, 죽은 반려동물을 위한 장례식 진행뿐만 아니라 화장, 납골당 안치 등의 엄숙한 절차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등록대상동물의 동록 및 말소, 반려동물 사체처리에 대한 행정처분뿐만 아니라 동물보호법, 폐기물관리법 등의 반려동물 장례에 필요한 다양한 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떠오르는 전문직 중 하나이다.
반려동물장례관리사가 유리한 점 4가지
1. 직장인이나 주부도 투잡이 가능하다.
반려동물장례관리사 자격증을 통해서 창업이나 전업이 가능하다. 그러나 반려동물장례관리사 자격증의 활동범위는 매우 다양하고 넓다. 일정 시간만 투자하여 자유롭게 근무가 가능한 직종이다.
하루 종일 사무실에 묶여 있는 직장이나 시간이 자유롭지 못한 주부도 반려동물 장례관리사 자격증을 통해서 남은 시간을 활용한 투잡이 가능해진다. 또한 중장년층도 다시 한 번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
2. 진입장벽이 낮고 바로 현장 투입할 수 있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새로 떠오르는 블루오션 중 하나이다. 특히 국가가 제시하는 신산업분야로, 통계청의 자료 결과에 따르면 경쟁상대가 없는 산업으로도 꼽힌다. 때문에 진입장벽이 매우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반려동물 가정이 증가하는데 반해 전문인력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자격증을 취득한 후 현장에 바로 투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3. 나이 성별에 상관없이 평생전문직으로 삼을 수 있다.
반려동물장례관리사 자격증을 취득 조건은 나이, 성별에 상관없이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그러나 반려동물장례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반려동물학개론, 동물복지 및 법규, 반려동물해부생리학, 장례행정 및 장례관련법 등의 필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전문적인 시험을 거쳐야 만큼 반려동물장례관리사 자격증을 취득 과정에서 전문직으로 거듭날 수 있다. 때문에 반려동물장례관리사는 평생전문직으로 삼을 수 있는 직종 중에 하나이다.
4. 반려동물 산업이 6조 원 이상 규모가 전망된다.
국가 및 각종 경제연구소에서 조사한 결과 반려동물 산업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가족의 형태가 핵가족화되어 가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가정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최근 들어 반려동물 인구가 1,000만을 넘었다. 이에 따라 2020년에는 반려동물 산업의 규모가 6조 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려동물장례관리사 기출문제 완벽분석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서 반려동물에 대한 배려와 이해의 중요성도 주목 받고 있다. 그만큼 반려동물장례관리사의 수요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반려동물장례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반려동물학개론, 동물복지 및 법규, 반려동물 해부생리학, 장례행정 및 장례관련법 등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과목에 대한 자격증 시험에서는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하고, 한 과목 당 40점 이하의 과락점을 피해야 한다. 때문에 기출문제 분석이 필수인데, 아래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기출문제를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