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관리사란?
반려동물관리사는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반려동물들을 관리하는 능력을 갖춘 직업이다. 반려동물관리사가 활동할 수 있는 분야는 반려동물 관련하여 무궁무진하다.
동물보호법 계도부터 애니멀커뮤니케이터, 반려동물 교육훈련, 반려동물 코디, 반려동물 보험 및 장례산업까지 여러 가지 활동 분야에서 활동 가능한 전문적인 직업이다.
반려동물관리사가 뜨고 있는 이유
1. 애견가구가 늘고 있다
최근 들어, 핵가족은 물론 1인 가구까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다 보니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특히,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부부와 자녀로 포함된 가족 형태가 아닌 사람과 반려동물로만 구성된 가족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2. 반려동물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로 인한 문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때문에 반려동물을 관리하고 행동을 교정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3. 반려동물 교육에도 전문성이 필요하다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진다고 해서 아무나 교육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반려동물에 대한 교육도 점점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기관도 있으며, 이를 통해 이론 및 실무 등을 배울 수 있다.
4. 동물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애견가구가 증가하고, 반려동물 교육의 전문성도 높아짐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산업도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른 반려동물관리사 등의 새로운 직업이 출연하고 있으며, 정부 또한 체계적인 육성을 강조했다. 특히, 반려동물 관련 산업 규모는 2015년 기준 1.8조 원에 달하며 2020년에는 지속 성장하여 6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반려동물관리사를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꿀팁
반려동물관리사도 점점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자격증은 필수이다. 그러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있어서 18세 이상이라면 학력이나 경력과 관계없이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특히 1차 시험에서 각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는데, 남들보다 손쉽게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적중예상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다.
적중예상문제를 통해 문제의 유형을 분석하고 시험을 공부한다면 얼마든지 단기간에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