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심리상담사란?
노인심리상담사는 사회적 역할을 상실한 노인 세대의 심리적 불안을 해소해주기 위해 심리상담을 진행하는 직업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상담을 통해 노인 세대에게 새로운 활동 영역과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된다.
심리적 불안 해소뿐만 아니라 노인 세대 사회가 겪고 있는 복지문제를 해결하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감퇴되어 가는 노인들의 재활을 돕는 역할도 함께 해나가는 노인 관련 전문가를 말한다.
노인심리상담사가 뜨는 이유 4가지
1. 점점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한국 사회는 점점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매년 출산율이 떨어지고 있으며 머지 않아 1명 이하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비해 기대수명은 90세에 가까워지면서 매년 노령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50년엔 노령인구 부양비율이 심각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노인에 대한 서비스 수요가 불가피하다.
2. 노후 준비가 부족해 불안정한 노인 세대가 증가하고 있다.
노인 세대는 경제활동이 어려워 생계를 유지하기 어렵다. 때문에 노후 준비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만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부분은 자녀 교육과 부동산 등으로 인해 노후 준비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불안정한 노인 세대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돌봐줄 전문가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3. 노인문제에 관한 정책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불안정한 노인 세대가 증가함에 따라 각종 노인 문제도 함께 발생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노인문제에 관한 정책이 매우 미흡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노인복지에 대한 기본 이해와 노인복지법 활용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어 노인 관련 전문가 양성 및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4. 노인관련 전문가의 수요가 많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게 되면 노인들의 전반적인 건강문제, 식습관 관리, 복지정책수립, 치매노인관리 등 노인관련 전문가의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특히 여전히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초기에 진입할수록 진입 장벽이 낮을 수밖에 없다.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노인관련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적기로 보여진다.
노인심리상담사 취득을 위한 완벽분석
노인심리상담사도 점점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자격증은 필수이다. 그러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있어서 18세 이상이라면 학력이나 경력과 관계없이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특히 1차 시험에서 각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는데, 남들보다 손쉽게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적중예상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다.
적중예상문제를 통해 문제의 유형을 분석하고 시험을 공부한다면 얼마든지 단기간에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아래 상담을 통해 기출문제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