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시터란
베이비시터는 영유아 및 아동의 보육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통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부모를 대신해 아이를 돌보며 육아에 협력하는 일을 하며, 외국에서는 보편적인 직업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배우자가 있는 가구 중 맞벌이 가구는 20174년 기준 44.6%로 약 절반 가까이 차지한다. 외벌이가 많았던 과거와 달리 맞벌이 부부 가정이 점차 늘어나면서 육아 문제가 대두되어 베이비시터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오르고 있다.
베이비시터가 전망이 밝은 이유 4가지
1. 맞벌이 가구 증가로 필요성 대두
과거, 남편은 일을 하고 아내는 전업주부로서 살림과 아이를 돌보는 게 전형적인 가정의 모습이었다면 오늘날은 여성의 역할 확대, 직장 내 인식개선, 여유로운 라이프 추구, 집값 상승 등의 다양한 이유로 맞벌이 가구가 점차 늘어나 전체 유배우자 가구 중 절반 가까이가 맞벌이 부부 가구에 달한다.
맞벌이 가구 증가 추세 속도를 사회적 정책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아이 양육이 곤란한 부부들이 늘어났고, 이에 따라 베이비시터의 필요성이 크게 증가했다.
2. 은퇴 후 자격증으로 각광 받는다.
베이비시터 직업 특성상 아이를 돌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능숙하게 해낼 수 있어 부모들도 믿고 맡길 수 있다.
은퇴 후 제2의 직업을 찾는 50~60대 장년, 노년층 대부분은 아이 여럿을 케어해 본 경험과 여러가지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은퇴 후 베이비시터를 희망하는 사람들과 아이 양육할 곳이 없는 초보 부부 사이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다.
3. 원하는 시간대에 일할 수 있다.
베이비시터 자격증을 취득한 후 취업하면 프리랜서와 민간파견업체 소속으로 나뉘게 된다. 보통 민간파견업체 회원으로 등록하면 자신의 근무 가능한 시간과 활동지역 등에 따라 일을 받기 때문에 비교적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근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올바른 양육 원하는 초보 부모에게 도움된다.
베이비시터 자격증은 베이비시터 취업 희망자뿐만 아니라 아이를 가질 계획이 있는 예비 부부, 아이가 생긴 지 얼마 안 된 초보 부모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베이비시터 자격증 취득과정 중 영유아교육개론, 영유아놀이지도, 신생아돌보기, 영유아심리, 유아교육의 실제 등의 과목을 공부하기 때문에 보다 체계적이고 올바른 양육을 원하는 부부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베이비시터 합격에 필요한 완벽정리
베이비시터 자격증 시험은 지정 유관교육기관에서 이론시험 4과목 교육을 이수한 자에 한해 응시자격을 부여한다. 시험은 과목별 20문항 객관식 4지 선다형으로 구성되며 1차 필기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을 맞으면 시험에 합격한다. 필기 시험 합격 후 2차 직무교육으로 온라인강의 5~8시간 이수 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아래 상담을 통해 베이비시터 자격증 시험 정보와 시험 난이도, 기출문제 풀이 등 자세한 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